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팬데믹으로 잠자던 항공사 마일리지, 다양하게 활용하는 법

by 하나은행 2023. 6. 15.
Hana 컬쳐

팬데믹으로 잠자던 항공사 마일리지, 다양하게 활용하는 법

by 하나은행 2023. 6. 15.

 

코로나19가 엔데믹에 접어들며 그동안 사용하지 못했던 항공사 마일리지를 사용해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흔히, 항공사 마일리지를 단순히 항공권을 구매하거나 좌석을 업그레이드하는 데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오늘은 마일리지를 일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항공사 마일리지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항공 마일리지 유효기간 연장

 

코로나19로 해외여행 길이 막히면서 사용하지 못한 마일리지의 소멸 기간이 다가오자 해당 마일리지를 보유한 사람들의 불만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팬데믹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기존의 불공정한 항공사 마일리지 약관을 시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 결과 오는 2023년 5~6월부터 대부분의 항공사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마일리지 공제 기준 변경 시 유예기간을 12개월로 한정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기간을 연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조치로 2023년 6월과 연말 소멸 예정이었던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연장되었으니 혹시 소멸 예정인 항공사 마일리지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비행기 탈 때 마일리지 활용법

 

1.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항공사 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적립한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국내 항공권 또는 해외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일리지 항공권은 전체 좌석의 일부만 판매되므로 예약 경쟁이 치열하여 원하는 구간의 항공권을 마일리지로 구입하려면 미리미리 서두르는 것이 좋으며,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가 어려운 경우 운임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결제하는 ‘마일리지 복합 결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좌석 업그레이드

마일리지를 사용해 좌석을 비즈니스석이나 일등석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인 항공권 또는 특가 항공권을 예약한 경우 좌석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좌석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면 항공권 구매 전 마일리지 사용 가능 여부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부가서비스 이용

초과 수화물, 공항 라운지, 코트 보관 등에 필요한 비용이나 기내 면세점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때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은 마일리지만 있어도 이용할 수 있으니 소멸 예정인 자투리 마일리지가 있다면 잘 활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일상에서 마일리지 활용법

 

1. 마일리지 투어

여행사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거나 호텔 숙박권을 구매하는 데에도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항공권, 숙박, 식사 등이 모두 포함된 패키지 상품 구매 시 적립한 마일리지가 부족하다면 가족 마일리지를 합산해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제휴처 활용

놀이공원, 영화관, 서점, 대형마트 등 제휴처에서 마일리지로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스토어에서도 마일리지를 활용해 전자제품이나 모바일 교환권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항공사 마일리지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잠자고 있는 항공사 마일리지가 있다면 마일리지를 활용한 여름휴가 계획을 세워보시거나, 일상에서 알뜰하게 활용하여, 어렵게 모은 마일리지가 소멸되는 일이 없도록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