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은행의 알뜰폰 시장 진출! 요금제에 새로운 바람이 불까?

by 하나은행 2023. 5. 23.
Hana 컬쳐

은행의 알뜰폰 시장 진출! 요금제에 새로운 바람이 불까?

by 하나은행 2023. 5. 23.

 

2023년 4월 12일, 금융위원회에서 은행의 부수업무로 간편 저렴한 금융 통신 융합서비스(알뜰폰 사업)를 영위할 수 있도록 혁신금융심사위원회 의결 안건을 심의했습니다. 이번 심의를 통해 알뜰폰 사업이 은행 부수업무로 사실상 정식 승인됨에 따라 기존 알뜰폰 사업자들에게는 큰 충격을 줌과 동시에 새로운 경쟁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에 위기감을 느낀 기존 알뜰폰 사업자들은 요금 할인 혜택과 각종 부가 서비스를 내놓으며 가입자 유치 경쟁에 불을 붙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한 ‘알뜰폰 시장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뜰폰 시장! 은행의 진출

 

알뜰폰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기존 이동통신사의 통신망을 빌려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 상품입니다. 고가의 통신비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알뜰폰 시장은 저렴한 통신비의 대안으로써 2010년 처음 도입된 이후 매년 급속도로 성장하였고, 13년이 지난 현재 전체 이동통신 시장의 1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직 은행법 개정 절차가 진행 중이지만 은행의 알뜰폰 사업이 혁신금융심사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알뜰폰 시장은 더욱 활기찬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금융사의 시장 진출에 따라 업체 간의 경쟁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 제공과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알뜰폰 0원 요금제 등장

 

소비자들은 은행의 알뜰폰 시장 진출을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카드 결제 할인이나 금리우대와 같은 금융 혜택과 통신 혜택을 결합한 새로운 선택지가 새로 생겨나고, 마케팅 서비스에 소극적이었던 기존 알뜰폰 업체들도 할인 경쟁을 이어가고 있어 소비자들의 이익이 더욱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알뜰폰 업계는 가입자 유치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은행의 알뜰폰 사업을 허가한 이후, 중소 알뜰폰 업체들은 6개월에서 최장 1년까지 무료로 데이터(7~11GB)를 제공하는 ‘알뜰폰 0원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알뜰폰 허브에 따르면, 2023년 5월 2일 기준 알뜰폰 0원 요금제는 30여 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월 통신 요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존 데이터 제공량을 2배로 제공하는 혜택이나 가족, 친구가 아닌 가입자와 요금제를 결합해 추가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요금을 할인하는 것 이상으로 배달 플랫폼과 협업해 배달 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가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알뜰폰으로 갈아타는 사람들

 

알뜰폰 업체들의 다양한 프로모션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기존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갈아타는 이용자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따르면, 2023년 4월에만 기존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이동한 가입자가 9만 6,795명에 달해, 전월 대비 무려 53.61%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같은 기간에 알뜰폰에서 다른 알뜰폰 업체로 이동한 이용자 또한 많았습니다. 이동한 이용자는 총 150,633명으로 전월 대비 2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알뜰폰으로 이동한 전체 가입자의 60%를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잇따라 '알뜰폰 0원 요금제'가 출시되는 이유가 은행의 알뜰폰 진출로 인해 이동통신사에서 알뜰폰 업체로 지급하는 정책지원금이 크게 늘어난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업체 간의 출혈 경쟁이 계속된다면 향후 정책지원금이 줄어들 경우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가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 0원 요금제 가입 시 유의 사항

 

업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의 수요로 인해 '0원 요금제'와 같은 프로모션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0원 요금제'에 가입하여 통신 요금을 절약하고 싶은 소비자라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1. 할인 혜택 등 프로모션 기간 확인

대부분의 ‘0원 요금제’는 일정 기간 동안만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할인 기간이 종료된 후 어떤 요금제가 적용되는지, 그 요금제가 비싸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약정기간 등 가입 조건 확인

해당 요금제에 의무 가입 기간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약정 기간 안에 해지를 하면 사용 개월 수에 비례하여 위약금이 청구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개통 및 번호이동 지연 리스크 확인

중소 알뜰폰 업체들은 대형 이동통신사에 비해 고객 대응 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개통이나 번호 이동에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할인 혜택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으로 다른 서비스 품질도 함께 고려하여 알뜰폰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할인 경쟁 시대를 맞이한 알뜰폰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은행의 알뜰폰 사업 진출로 이동통신 업계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할인 프로모션 속 자신에게 필요한 혜택과 요금제, 부가 서비스 등을 신중히 비교하여 통신비를 효율적으로 절감하는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