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뱅크

직장인 필수조건! 월급관리 방법! 월급님, 우리 오래 가요!

by 하나은행 2020. 4. 9.
Hana 뱅크

직장인 필수조건! 월급관리 방법! 월급님, 우리 오래 가요!

by 하나은행 2020. 4. 9.

꿈에 그리던 취업 성공! 그런데 취업 후 여기저기 인사를 하고, 그 동안 참아왔던 쇼핑과 문화생활을 즐기고 나니 월급은 오늘도 나의 통장을 스쳐 지나갑니다. 나의 소중한 월급을 어떻게 하면 잘 관리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무조건 절약하라는 조언은 이제 그만! 직장인 N년차 선배님들은 이미 다 하고 있다는 월급 관리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통장 왜 나눠야 하죠?

지출의 용도는 다양한데, 급여통장 하나로 모든 수입과 지출을 해결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바로 필요한 것이 “통장 나누기” 스킬입니다. 통장을 나누면 다양한 장점이 생깁니다.

먼저 매달 월급이 어디로 어떻게 지출 되는지를 잘 파악하려면, 가계부를 써야 합니다. 그러나 가계부만으로는 매번 지출을 용도별로 분리해서 패턴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바로 “통장 나누기”를 통해 용도별로 통장을 나누는 것을 추천합니다. 월급을 용도에 따라 각 통장으로 분배하면 의도치 않은 과소비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테크를 위한 적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장나누기 구조

그렇다면, 통장을 어떻게 나눠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급여통장을 포함해 총 4가지 용도로 나누면 수입과 지출 패턴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급여통장
매달 월급이 입금되는 통장으로서, 여기서 월급을 용도에 따라 3개의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저축통장
아무리 비상금 목적의 통장을 따로 만든다고 하더라도 매달 월급 전체를 지출해 버린다면, ‘텅장’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겠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축통장을 따로 만들어 월급의 일정 비율을 저축해야 합니다. 고정비용의 크기에 따라 실제 사용 가능한 월급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저축 가능한 금액도 달라지겠지만, 통상적으로 월급의 10~20%가량을 저축한다고 합니다.

3. 생활비통장
각종 공과금이나, 보험료, 월세, 대출금과 같은 고정비용을 포함해 한 달 동안 필수적으로 지출 해야 하는 식비, 교통비, 용돈 등을 포함한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급여 통장에서 정해진 생활비만을 이체하고 이 한도 지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불필요한 과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비상금통장
생활비를 제외하고,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지출들을 대비해 통장을 개설하여 월급의 일정 부분을 따로 모아두는 비상금 통장입니다. 경조사비, 축의금 같은 일회성 지출들에 대비할 수 있고 이렇게 쌓인 비상금으로 여행 자금이나 셀프기프팅도 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통장입니다.

 

 

용도별 통장나누기

여기서 주의할 점! 통장마다 적용 금리가 다르고 이체 수수료 우대 혜택 여부가 다릅니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의 세 가지 통장으로 용도별 통장 나누기를 추천합니다.
 
1. 급여통장 = 급여하나 통장

2. 저축통장 = 급여하나 월복리적금

3. 생활비통장 = 주거래하나 통장

  

※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상품설명서 및 하나은행 홈페이지(www.kebhana.com), 하나은행 고객센터(1599-1111)또는 가까운 영업점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홍보물은 2020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합니다.
※ 준법감시인 심사필 2020-광고-1100호(2020.01.08) / CC브랜드 200106-0052